방과후 학교 방과후 학교

특기적성과목

“예술”은 본래 개인의 자율성을 지키고 사회를 통합하는 역할과 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문화산업은 소비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만듭니다.
다른 사람이 소비하는 모습을 보고 따라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개성을 잃게 하고, 복제되어 나오는 상품처럼 규격화된 인간으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문화산업은 예술을 말초적인 오락물로 만들어 버립니다. 그러면서 사람들로 하여금 현실의 고통에서 도피하게 하고 인간의 자율성을 억압하고 있는 것입니다.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예술”에 대한 미학적 개념은 “예술은 아름다움과 추함의 공존에 대한 이해”로 정의합니다. “모든 아름다운 것은 한 때 추한 것이었다”라는 표현을 한 어느 학자의 주장과도 일맥 상통한다 할 수 있습니다.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음악, 미술 등 예능 교과” 프로그램은 “자율성의 바탕아래에 예술이 존재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예술은 현실의 어둠과 고통을 표현함으로써 자율성을 상실한 사람들을 일깨우는 경각의 역할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일깨움의 경각 도구”은 예술은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불확실한 사회 현상 속에서 본인의 진로와 적성에 대한 고찰과 반성’의 계기가 될 수 있으며,, 입시위주의 현실 등 고통과 어려움에 대한 훌륭한 표(분)출 수단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음악, 미술 등 예능 교과” 프로그램을 크게 “음악 관련 교과”와 “미술 관련 교과”로 분류하였습니다.
각 분야를 문화산업인 ‘상품’으로서의 유의미성 보다 ‘본연의 예술’적 가치 추구를 위한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법의 교육활동 과정에 중추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이를 방과후학교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 및 설계하였습니다.

  • Classic 악기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피아노, 바이올린, 플롯, 클라리넷, 첼로, 콘트라베이스, 오케스트라-합주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 수백 년 전의 모차르트나 베토벤의 음악을 듣고 감동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음악은 세계 공통어이며, 우리 마음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타고난 음악적 감성 때문일 것입니다.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음악프로그램은 연주를 잘하고 못하는 것과 실력 향상에만 목표를 두지 않습니다. 개인의 창조와 표현의 욕구를 실현하는 장으로서의 음악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가치가 실현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프로그램을 구성, 설계하였습니다
  • Casual 악기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오카리나, 기타, 리코더, 우쿨렐레, 드럼, 하모니카, 타악기

    각자의 개성과 다양성이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는 학생들 각자가 가지는 개성이 다양한 만큼 새롭고, 독특한 악기를 접해볼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음악을 배운 모두가 전공을 하거나, 연주가가 되지는 않습니다.그러나,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악기 프로그램 속에서 학생들은 누구라도 1인 1악기가 가능한 생활 속 음악가가 될 수 있습니다.
  • 전통악기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단소, 가야금, 타악기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국악 프로그램은 우리 문화의 전통에 대한 이해가 다른 문화를 아름답게 바라보는 데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 설계 하였습니다.
  • 가창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성악, 동요, 합창, 민요

    노래는 멜로디를 가진 언어로, 때로 말보다도 가깝고 친숙하게 우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에서 학생들이 노래하는 이유는 음정 ∙ 박자 ∙ 화음을 맞추는 것보다 자신의 마음을 더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에 있습니다
  • 회화 및 그리기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서양화, 동양화, 기초회화, 서예, 붓글씨, POP손글씨, 애니메이션, 캘리그라피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을 배우기 이전에 그림으로 자기를 표현합니다.
    거리의 낙서나 어린 아이들의 그림에서 우리는 사람들이 가지는 미술적 표현의 본능을 엿볼 수 있습니다.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는 학생들에게 미술을 학습하는 데 있어 필요한 기본적인 표현방법, 예를 들어 원근법, 명암, 채도, 붓을 사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지도합니다.
    그러나 무엇을 어떻게 표현 해야 된다는 것을 제안하며, 그들의 생각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미술 프로그램은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표현의 자율성에 의미를 두기 때문입니다.
  • 조소 및 만들기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도예, 클레이아트, 도자기 공예, 아동원예, 종이접기, 창의력미술, 풍선아트

    회화나 그리기를 통한 미술의 표현 방식은 2차원의 공간-종이나, 천에 표현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공예 등 미술의 만들기 표현을 통해서 학생들은 다양한 재료와 공간을 활용하여 자신이 살아가는 세상에 또 하나의 존재를 탄생시킵니다.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미술 프로그램 속에서 학생들은 머리 속에서 상상했던 대상을 눈에 보이는 실체로 만들어내는 예술가가 됩니다. 학생들이 만든 작품은 그들에 의해 새롭게 의미가 부여되며 존재로써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 Casual 부문
    교육대상 : 1 ~ 6 학년
    교육목표 및 구성 : 힐링 미술, 니트&아트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힐링 미술과 니트&아트 프로그램은 ‘따뜻함’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술 작품은 우리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줍니다.
    그래서 때로 우리는 작품을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위안을 얻습니다.
    미술을 통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기도 하며 이러한 이유로 마음을 치유하는 데 미술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꿈나눔사회적협동조합의 미술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맑고 밝은 마음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 설계하였습니다.